시끄러운 중장비 작업 환경에서도 소음 없이
정확한 통화가 가능한 ‘고성능 헤드셋 솔루션
세계적 명품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 국내 보급
헤드셋 통화로 중장비 안전사고 예방… 협업 위한 무전기 기능까지
소음제거 기술과 방수 기능, 극한의 작업환경에서 최상의 통화성능 보장

(주)제이시에스 권기백 대표가 본지 인터뷰를 통해 세계적인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을 소개하고 있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은 세계적인 유무선 통신기기 전문기업 GN Audio社의 대표 헤드셋 브랜드이자 제품으로, 한국총판인 ㈜제이시에스가 국내 중장비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군을 출시했다.
(주)제이시에스 권기백 대표가 본지 인터뷰를 통해 세계적인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을 소개하고 있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은 세계적인 유무선 통신기기 전문기업 GN Audio社의 대표 헤드셋 브랜드이자 제품으로, 한국총판인 ㈜제이시에스가 국내 중장비 시장에 최적화된 제품군을 출시했다.

장시간 현장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굴삭기 운전자들은 수많은 안전사고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대부분 악조건의 환경에 투입되는 굴삭기 운전자들은 험지작업에 따른 낙석사고를 비롯해 이동 중 미끄러짐에 따른 장비전복 및 추락사고 등 외부적 환경 요인에 따른 재해가 다수지만, 운전자 개인의 과실과 부주의에 따른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과거 국토부가 발표한 건설현장 안전사고 실태조사에 따르면 굴삭기 운전자 개인적 과실 사고의 경우, 장시간 작업에 따른 피로누적 인한 집중력 결핍에 따른 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작업 중 휴대전화 사용과 같은 운전자의 안전의식 부재에 기인한 사고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최근 들어 굴삭기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이 많이 개선되어 장비의 시동을 끄고 전화를 받는다던지, 별도의 이어폰을 구비하여 보다 안전하게 굴삭기 작업을 수행하면서 통화를 하는 운전자들이 있지만, 아직까지 많은 굴삭기 운전자들이 이 같은 안전의식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작업을 원활히 수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직면해 있는것 또한 사실이다.

더군다나 장시간 진행해야 하는 굴삭작업의 특성 상 현장작업 중 시공사로 부터의 받는 오더는 물론 동료 운전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도 전화를 받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고 휴대전화 통화를 위해 굴삭기의 시동을 끄고 통화하는 경우, 작업 능률 저하에서 오는 작업 생산성 문제에 있어서 결코 자유로울수 없는 것 또한 굴삭기 작업 현장의 현실이다.

굴삭기 운전자들이 전화통화를 하면서 안전하게 굴삭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헤드셋’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며 많은 운전자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기존 제품들은 주변 소음제거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형 제품이기 때문에 실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많다. 이에 국내 한 업체가 주변 소음을 96%까지 제거하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소음방지형 산업용 무선 헤드셋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을 국내 굴삭기 작업 현장에 보급하며 통화를 하면서도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하는데 고민하고 있는 중장비 고객들에게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 최고 성능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 국내 상륙

美·캐나다 화물 중장비 운전자 대다수가 사용 중인 글로벌 명품 헤드셋

자브라 블루페럿 무선 헤드셋은 소음차단 및 최고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통해 소음이 심하면서 악천후에 노출되어 있는 굴삭기 등의 중장비 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자브라 블루페럿 무선 헤드셋은 소음차단 및 최고등급의 방진 방수 기능을 통해 소음이 심하면서 악천후에 노출되어 있는 굴삭기 등의 중장비 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을 국내 굴삭기 작업자들에게 소개하고 있는 주인공은 국내 대표적 헤드셋 전문업체인 ㈜제이시에스(대표 권기백)로, 이 회사는 세계적인 산업용 헤드셋 메이커 블루패럿(BlueParrott)과 자브라(Jabra)의 한국총판으로도 유명하다.

㈜제이시에스는 그동안 전문 트러커용을 비롯한 무전기용, 물류센터용 등의 일반 산업용 자브라 헤드셋을 주력으로 취급한 그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음발생이 빈번하면서 안전한 휴대전화 통화에 대한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국내 굴삭기 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자브라 블루페럿 건설현장용 제품군을 국내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이하 자브라 헤드셋)’이라는 공식 명칭을 갖고 있는 굴삭기용 자브라 헤드셋은 현재 미국, 캐나다의 수많은 화물/중장비 운전자가 애용하는 세계적인 제품이다. 특히 주변 소음을 96% 까지 제거하는 마이크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손꼽힌다.

이와 관련해 ㈜제이시에스 권기백 대표는 “자브라는 150년 동안 인간의 청력과 작동방식에 대해 연구한 Sound Solution 전문기업으로 의료용에서부터, 컨택센터, 오피스용, 일반 개인용 등 다양한 현장에 맞춤화된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특히 블루페럿은 상용차 운전자를 위해 특수 설계된 헤드셋으로, 우리나라보다 훨씬 방대하고 까다로운 조건의 지형을 가진 미국, 캐나다 등 북미 상용차 운전자 360만명 중 7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핸즈프리 무선 헤드셋”이라고 소개했다.착용 스타일은 헤드밴드 또는 넥밴드(안전모 착용시 편리함) 두 가지 타입으로 고객들은 취향과 작업환경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차별화된 소음차단기술을 통한 원활한 통신 환경 제공

충전 후 24시간 지속되는 배터리 탑재… 방수기능 등 극한환경 견디는 내구성 확보

자브라 블루패럿 산업용 무선 헤드셋 제품 라인업
자브라 블루패럿 산업용 무선 헤드셋 제품 라인업

그동안 건축 및 토목공사현장에서 굴삭기 작업자들은 90dB 전후의 높은 소음에 노출되어 있어, 근무 중 중요한 통화 시 차량의 시동을 끄고 진행하던 작업을 잠시 중단해야 했다.

또한 현장에서 굴삭기 작업자들은 동료들과의 의사소통 및 협업을 위해서도 휴대폰 사용을 통한 협업이 중요한데 이러한 경우, 소음 발생에 따라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집중력 저하로 인해 생산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전복 및 충돌 등의 각종 안전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짙다.

이 같은 리스크에 따른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이 바로 ‘자브라 헤드셋’으로, 이 헤드셋은 갖고 있는 획기적인 ‘소음제거 마이크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 기술은 말하는 작업자의 음성을 높이는 동시에 시끄러운 배경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해 상대방에게도 잘 들리면서, 반대로 작업자는 상대방의 음성을 잘 들을 수있어 어떠한 작업환경에서도 완벽한 통신 세그먼트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인접한 작업 영역에 있는 작업자와 큰소리를 지르지 않고 헤드셋을 통해 원활한 비대면 대화를 할 수 있어 최상의 작업 효율성을 제공한다.

한 번의 충전만으로 24시간 연속 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굴삭기 운전자들이 통화 중 배터리 소모에 따른 불안감을 전혀 느낄 수 없으며, ‘IP54 표준 방수 기능’이 있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먼지, 땀, 실외온도에 따른 극한의 환경을 가장 잘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눈비가 빈번한 악천후 현장을 비롯해 누수발생률이 높은 지하 구배작업 구간에서도 기기의 손상 없는 최상의 통화성능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Parrott Button™ 기능으로 무전기 용도는 물론 쌍방향 네트워크 가능

스마트 건설기계 기술 도입 현장에 최상의 통신옵션 기대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은 휴대폰 통화기능 뿐만 아니라 간편한 ‘페럿버튼™(Parrott Button™)’만 원터치 하면 손쉽게 무전기 기능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다수와의 무전이 가능한 기술이 탑재되어있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은 휴대폰 통화기능 뿐만 아니라 간편한 ‘페럿버튼™(Parrott Button™)’만 원터치 하면 손쉽게 무전기 기능으로 전환할 수 있다. 또한 다수와의 무전이 가능한 기술이 탑재되어있다.

자브라 헤드셋은 양방향 라디오 또는 블루투스 지원 장치를 통해 명확하게 통신할 수 있다. 이는 최근 관제센터에서의 운영체계를 일원화해 작업 구간 별 굴삭기 운전자들에게 작업지시 및 업무보고 체계를 시스템화 하고 있는 이른바 ‘스마트 건설기계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시공 및 건설현장에 아주 탁월한 통신 솔루션 제공해 운전자는 물론 시공업체 및 현장관리업체에게도 비대면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부대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있어서도 최상의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권기백 대표는 “자브라 헤드셋의 또 다른 핵심기능으로 무전기와 같이 일대일 또는 그룹 대화가 가능한 ‘PTT(Push-to-Talk)’ 기능과 더불어, 다양한 주요기능을 손쉽게 바로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한 ‘페럿버튼™(Parrott Button™)’ 기능을 꼽을 수 있다”면서 “이 기술을 통해 현장의 동료 및 통제 센터와 항시 연결된 상태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장의 안전사고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동시에 관제센터를 통한 모든 굴삭기 간 효율적인 운영과 작업지시, 보고수령 등의 주요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어 최근 업계의 메가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 건설기계 솔루션’에 부합하는 최상의 통신옵션으로도 적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자브라 헤드셋에 장착된 ‘페럿버튼™(Parrott Button™)’은 무전기 기능이 가능한 간편 버튼으로, 헤드셋에 있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일대일 또는 다수와의 무전이 가능한 차별화된 통신기술로서, 자브라 헤드셋 하나만 있으면 별도의 무전기 구매나 리스 없이 작업자의 휴대전화를 무전기로 전환시킬 수 있다. 이는 건설현장에서 작업자 간 편안한 소통환경을 제공해 협업과 지휘센터로 부터의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전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의 생산성 및 안정성 향상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제이시에스,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 무료체험 이벤트 전개

무료 체험 통해 중장비 운전자들에게 최적화된 솔루션 제공

(주)제이시에스는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 무료체험 이벤트를 전개해 중장비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현장 고객들과의 소통창구를 확대해 국내현장과 고객들의 니즈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주)제이시에스는 ‘자브라 블루패럿 무선 헤드셋’ 무료체험 이벤트를 전개해 중장비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현장 고객들과의 소통창구를 확대해 국내현장과 고객들의 니즈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제이시에스는 이번 자브라 블루페럿 무선 헤드셋 국내 출시를 통해 제품보급은 물론 상시 품질 관리 솔루션을 지향한다. 특히 국내 굴삭기 작업 현장 특성과 운전자 취향을 배려한 최상의 제품들을 보급하기 위해 현장 및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그 일환으로 회사는 고객을 대상으로 2주간 자브라 헤드셋 체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굴삭기의 특성에 걸맞는 통신환경 조성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솔루션 무료 체험 기회와 현장 환경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연동에 대한 지원도 제공한다.

㈜제이시에스가 ‘무료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협업툴은 운전자 간 소통, 헤드셋 활용을 통한 안전사고 방지, 고소음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성능 체험 등이 가능하여 고객에게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브라 헤드셋 무료 체험은 개인 뿐 만 아니라 단체의 참여가 가능하여 대규모 미팅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고, 현재 다수의 고객들이 무료체험에 대한 문의를 하고 있다.

㈜제이시에스는 향후 자브라 헤드셋 구매고객을 통해 직접적인 현장 어플리케이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비가 내리거나 눈이 오는 극한의 작업환경 에서도 최상의 통신성능과 내구성을 어필한다는 것으로,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을 통한 마케팅 역량을 확대해 제품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권기백 대표는 “이번 무료 체험행사를 통해 굴삭기 운전자 고객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해 한국시장 실정에 맞는 최고 품질의 헤드셋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향후 중장비 및 중장비 부품 제조업체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새로운 협업 모델을 구축하는 등 중장비 시장에 특화된 비즈니스 세그먼트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