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솔루션 라인업으로 국내 중장비 제어 솔루션 시장 지배력 강화
틸트로테이터 성장세 발맞춰 ‘반자동제어(Semi auto)솔루션’ 국내 출시
한국법인, 라이카 공식 렌탈/리스 프로그램 전개로 비용 절감 효과 제공

메인1.png

고급형 3D 굴삭기 장비 제어 솔루션 ‘라이카 iCON iXE3-3D 시스템

이미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의 중심은 유무선 장비제어, 장비운용 데이터 축적, 장비 간 원격 네트워킹 등 IoT/ICT 기술을 바탕으로 한 스마트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그 중 국내 건설기계 시장 여건에 가장 최적화된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장비 제어솔루션’에 대한 현장의 니즈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중장비 제어솔루션은 국내도입 초기 굴삭기 유압 제어 기술을 통해 더욱 정교하면서 정확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들로 하여금 상당한 센세이션을 일으킨 바 있다.

기술이 보편화된 오늘날 중장비 제어솔루션은 기술혁신을 거듭하며, 단순히 작업 능률 향상을 넘어 굴착 작업 시 원하는 깊이와 거리, 기울기, 수평 등을 모두 컨트롤 할 수 있는 토털 원격 제어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메인2.png
고급형 3D 굴삭기 장비 제어 솔루션 ‘라이카 iCON iXE3-3D 시스템’

현재 중장비 제어솔루션은 혁신을 거듭하면서, 보수적 성향이 상대적으로 짙은 국내 중장비 작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는 등 작업의 효율성 증대와 안전성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수적인 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쏟아지는 것은 물론, 이런 고객요구에 따라 국내시장에서도 가파른 니즈의 상승곡선을 그리며 국내 스마트 건설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중장비 제어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이래, 도시, 건물 및 지하 매설물 매핑, 건설중장비 제어솔루션 및 건설현장 관리 플랫폼까지 3D디지털화 및 시각화하는 3차원 공간솔루션을 제공하며 국내 건설 중장비 제어솔루션 사장의 선도적 포지셔닝을 구축하고 있는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가 최근 2020년형 신제품 출시하는 동시에 차별화된 중장비 제어 솔루션 및 측량 솔루션 장비 렌탈/리스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등 코로나 19 여파 및 전반적인 건설업황 저하로 위축되어 있는 건설업계와 중장비 고객들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인2-14.jpg

라이카지오시스템즈의 혁신적인 굴삭기 제어 솔루션은 2D, 3D솔루션 모두 각각 초보자 입문용부터 전문가용까지 소비자 입맛에 맞는 다양한 플랫폼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1.jpg

라이카 iCON iXE1 파워디거 라이트는 간단하고 사용하기 쉬운 굴삭기 제어 시스템으로, 굴삭기 및 소형 굴삭기를 위해 완벽하며 장비 제어를 원하는 사용자를 위한 이상적인 솔루션이다.

사진2.jpg

라이카 iCON iXE2는 굴착을 보다 쉽고 생산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계된 사용이 쉬운 다기능 2D 제어시스템으로, 이 시스템은 장비를 재설정하거나 레이저 기준을 재설정 할 필요 없이 어느 위치에서나 다양한 높이 및 구배를 가능하게 한다.

사진3.jpgiXE3 중장비 자동제어 솔루션은 3D모드로 참조모델과 GNSS를 이용하여 운전자를 가이드해준다. 설계 정보 및 절/성토량을 운전석 화면안에 있는 화면에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참조 디자인에 맞추어 신속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한다. 운전자가 직접 모델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단순한 작업부터 아주 복잡한 굴착 작업까지 별도의 측량기사의 도움없이 정밀도 높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 효율적 운영’ 라이카 중장비 제어 솔루션

현장과 중장비의 스마트 혁신 이끄는 월드클래스 기술 메커니즘

특히 국내시장은 한국법인인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가 10년 전 업계 최초로 2D굴삭기 레벨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토공 건설분야에 적용되는 모든 건설 중장비 제어솔루션(2D, 3D굴삭기, 도져, 그레이더, 롤러, 휠로더, 도로포장 솔루션 등) 및 현장관리플랫폼(ConX)을 보급하면서 이 분야 국내 점유율 76%이상을 유지하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라이카지오시스템즈의 굴삭기 제어 솔루션의 경우, 2D 및 3D 솔루션 모두 각각 초보자 입문용부터 전문가용까지 소비자 입맛과 환경에 맞는 ▲라이카 iXE1(2D솔루션), ▲라이카 iXE2(2D솔루션), ▲라이카 iXE3(3D솔루션_싱글솔루션 & 듀얼솔루션) 등과 같은 가장 혁신적이면서 고객 친화적인 다양한 첨단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는 국내 소비자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면서, 좀 더 새롭고 업그레이드 된 혁신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회사는 하나의 통합된 플랫폼 즉, 건설 중장비가 각각 다르더라도 동일한 데이터 사용 및 소프트웨어, 작업공정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까다로워지고 있는 고객 니즈에 발맞춰 모든 건설 중장비에 적용되는 통합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플랫폼 ‘라이카 MC1’을 시장에 보급하며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라이카 MC1’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건설 중장비 기종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며, 하나의 플랫폼에 모든 보정작업 가능한 가장 앞선 기술을 자랑하는 원격지원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중인2-4.jpg

 

 
틸팅, 법면작업, 정밀 사면절토 작업 지원하는 ‘반자동제어(Semi auto) 솔루션’ 출시

틸트 로테이터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자동화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는 최근 국내 틸트로테이터 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에 발맞춰 틸트로테이터 뿐만 아니라 굴삭기의 붐과 암을 자동으로 제어하여 법면작업 및 정밀한 사면절토 작업 등의 반복작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반자동제어(Semi auto)솔루션’ 출시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의 굴삭기 제어 솔루션의 경우, 틸트로테이터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Co-Pilot을 활용한 틸트로테이터 반자동제어 기능만이 유일한 굴삭기 솔루션의 자동제어였는데, 이번에 출시한 ‘반자동제어(Semi auto)솔루션’은 3차원 솔루션으로 GNS를 이용하여 운전자를 가이드해 준다.

설계 정보 및 절/성토량을 운전석 화면 안에 있는 화면에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설계 디자인에 맞추어 신속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데, 이 솔루션은 생산성과 안전성 모두 극대화 할수 있다.

특히 설계 디자인파일로는 Land XML, DXF, GEO, KOF, L3D, LMD, LIN, MBS 그리고 TRM 포맷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포맷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운전자가 직접 모델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단순한 작업부터 아주 복잡한 굴착 작업까지 별도의 측량기사의 도움없이 정밀도 높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라이카지오시스템즈 관계자는 “라이카 반자동제어(Semi auto)솔루션은 자동화 기능을 통해서 굴삭기의 생산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굴삭기의 새로운 반자동 기능은 붐, 버킷, 틸트 버킷 또는 틸트 로테이터를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자동화한다”면서 “반자동 굴삭기 기능을 사용하여 경사면, 법면 작업 및 트렌치굴착 작업과 같은 복잡한 굴착 작업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한다. 여기에 추가로 버켓 자동 인식과 같은 또 다른 자동화 기능은 작업자가 피로를 줄이고 작업 편의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결과적으로 과굴착과 운영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제공한다”고 장점을 소개했다.

현재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는 이번 라이카 반자동제어(Semi auto)솔루션을 고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s://leica-geosystems.com/ko-kr)를 통해 솔루션 적용사례에 대한 동영상을 공개하고 있다.

 

중인2-5.jpg

초기 장비 구입비 줄이는 ‘라이카 공식 렌탈/리스 프로그램’ 실시

차별화된 고객 맞춤형 A/S 정책… ‘월드와이드 워런티 시스템’ 운영

중인2-6.jpg

 

한편 코로나19 여파로 건설시장 내에서 인건비 절감에 대한 고민과 함께, 발주량 축소에 따른 굴삭기 사업자들의 고심도 깊어가고 있는 요즘,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는 자사의 중장비 제어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에게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제공하고, 건설 및 시공사에게는 경기절감과 생산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을 적극 어필하며, 고객들에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는 코로나 뿐 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설산업이 저하되는 요즘에 발맞추어 라이카는 해당 스마트건설 구축에 한걸음 더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새로운 렌탈/리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출시했다.

라이카 공식 렌탈/리스 프로그램은 한국법인이 국내 고객들을 위해 직접 운영하는 공식 렌탈 프로그램으로, 라이카 중장비 제어 솔루션 장비 및 측량 솔루션 장비 구매를 원하지만, 초기 장비 구입비의 부담을 갖는 고객들의 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는 매우 경제적인 렌탈 프로그램이다. 렌탈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하며, 이메일(korea@leica-geosystems.com)로도 가능하다.

중인2-7.jpg

 

또한 라이카 지오시스템즈는 고객의 사후관리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차별화된 사후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운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라이카 지오시스템즈는 차별화된 ‘월드와이드 워런티 시스템’으로 세계 모든 나라에서 해당 사후관리 및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월드와이드 워런티 시스템’은 라이카 장비를 구입한 고객에 한해 마이월드에 가입하여 제품 등록(http://myworld.leica-geosystems.com) 후 최신 소프트웨어 및 제품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혁신적 서비스 프로그램으로, 국내고객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라이카 지오시스템즈코리아 자사 및 대리점의 영업 및 지원 직원으로 부터 중장비제어솔루션을 활용한 건설현장의 모든 작업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지원 받을 수 있다.

중인2-8.jpg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 한 종 한 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중장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