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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두산인프라코어, 빅데이터 스마트 기술혁신 보폭 강화

글쓴이 : 아이유헤비 날짜 : 2022-03-29 (화) 08:48
빅데이터로 전 세계 고객 취향 맞추고
소통경영 통한 2022년 내부 통합 시너지 다진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美 팔란티어사와 공동 개발한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 
DI360 활용한 1년 성과 사례 발표… 재고 적시 관리, 부품 품질 실시간 확인
현대제뉴인 조영철 사장, ‘소통경영’으로 건설기계 통합 시너지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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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발된 유럽형 21톤 굴착기>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빅데이터를 활용, 업무 효율화는 물론 고객 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제뉴인(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계열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최근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인 ‘DI(Data Intelligence) 360’에 대한 성과 보고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업무 문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DI 360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 2020년 세계 최고의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alantir Technologies)와 공동 개발해 오픈한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으로, 사내 부문별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 한 번에 빠르게 분석,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현대제뉴인(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중간지주회사) 조영철 사장이 건설기계 3사의 화학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임직원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조 사장은 지난 1월 25일, 건설기계 3사(현대제뉴인,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첫 통합 채용으로 선발된 대졸 신입사원 90여명과 온라인으로 대화를 나누는 ‘CEO connect’를 실시했다. ‘CEO connect’는 지난해 12월 CEO가 3사 임직원들과 소통을 하기 위해 만든 채널명으로, 이번 신입사원과의 대화를 포함 총 4차례 실시됐다.

안상현 기자 press@iunews.co.kr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 유럽은 엔진 출력/북미는 엔진 스피드
국내 고객은 연비를 중요시하는 특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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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두산인프라코어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 DI360>

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1년간 DI 360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를 생산성 향상과 재고 관리 시스템 구축, 신제품 개발에 활용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DI360에 담긴 장비의 TMS(Tele-Management System) 데이터를 분석해 신제품 개발 시 적극 활용했다. 각 지역에 분산된 장비들의 TM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고객은 연비를, 북미 고객은 엔진 스피드를, 유럽 고객은 엔진 출력을 중요하게 생각해 장비를 작동한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국내 고객의 경우 연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엔진출력을 스탠다드로 놓고 작업을 하지만, 북미 고객의 경우 연비보다도 장비가 갖고 있는 최대한의 힘을 활용, 빠른 작업을 위해 엔진 출력 및 스피드를 높여 작업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 고객의 경우 북미 고객과 특성이 유사하지만, 빠른 작업을 위해 높은 엔진 스피드까지 설정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유럽지역에 판매한 21톤 휠굴착기의 절반가량이 프랑스 동북부 지역 사탕무(sugar beet) 작업장에서 구동 중에 있는데, TMS를 분석한 결과 ‘Power+’ 모드(최고 출력 모드) 사용 비율이 50%에 육박함을 확인했다. 이에 상반기 중 유럽시장에 출시할 예정인 21톤 휠굴착기(VDK21W) 모델의 경우, ‘Power+’ 모드 성능 개선에 초점을 맞춰 개발됐다.
DI360 협업 플랫폼은 재고 및 품질관리에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기존에는 출고되는 건설장비의 부품 수명을 산출 시 데이터 처리에만 3주가 걸렸다. 그러나 DI360을 활용해 하루 만에 분석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부품 수명 개선 및 관리, 예방 정비 등을 더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자재 납기 현황도 매일 확인할 수 있어 재고 관리를 통한 생산효율성이 대폭 개선했으며, 협력사 불량률 등의 정보를 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품 품질 인덱스’를 개발, 품질 개선에 도움이 됐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DI360을 통해 전 세계에 판매된 건설장비의 실시간 가동 정보와 국가별 시장정보 분석이 가능해져 시장 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혁신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래 전략 ‘기술’이 가장 중요, 동료들과 함께 해야”
조영철 사장, ‘CEO connect’ 총 4차례 실시하며 적극 소통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사진2.jpg<현대제뉴인 대표이사 조영철 사장이 건설기계부문 첫 통합 채용으로 입사한 신입사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현대제뉴인 조영철 사장이 건설기계 3사의 화학적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임직원과의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조 사장은 건설기계 3사(현대제뉴인, 현대건설기계,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첫 통합 채용으로 선발된 대졸 신입사원 90여명과 온라인으로 대화를 나누는 ‘CEO connect’를 실시했다. 
조 사장은 신입사원들에게 자신을 소개 하고, 사전에 신입사원들로부터 받은 질문 100여개에 대해 대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질문은 회사의 사업전략 및 미래 비전에서부터 신입사원이 가져야 할 덕목, 좋아하는 음식 등의 가벼운 질문까지 다양하게 이뤄졌다. 
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현대중공업그룹 건설기계부문 가족이 된 것을 환영한다”며 “여러분들은 건설기계부문 통합 채용 1기로, 새롭게 시작하는 회사의 첫 주인공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회사 생활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조 사장은 회사 사업 전략 및 비전에 대한 답을 하면서 ‘기술’을 강조했다. 건설기계산업에서 무인화, 자동화가 차지하는 비중을 묻는 질문에 “퍼센트로 딱 잘라 얘기할 순 없지만 머지 않은 미래에 무인화, 자동화는 반드시 갖춰야 할 필수 기술”이라며 “무인 굴착기, 무인 지게차 등 상용화를 앞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관련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 사장은 지난 7일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에 참가하며 느낀 소감을 영상으로 임직원들에게 전달하며 ‘기술경영’을 언급한 데 이어 이날 신입사원들 에게도 기술 확보의 필요성에 대해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CEO로서 성공 비결을 묻는 질문에는 “‘동료들과 함께 해야 더 멀리 갈 수 있다’가 제 인생 철학”이라며 “맡은 업무에 대해 개인적인 노력도 기울였지만, 승진을 포함 좋은 성과를 냈을 시 함께한 분들의 성원 덕분이라는 마음을 잊지 않고 감사한 마음을 지속 표현한 것이 성공비결”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사장은 지난해 8월 취임 직후 건설기계 3사 임직원에게 인사 및 조직 문화, 사업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건의사항을 접수, 조치 결과를 임직원들에게 공유했으며, 산업 차량(지게차) 사업 이관에 따른 임직원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직접 대화에 나서는 등 건설기계 3사 통합을 위한 안정화에 힘쓰고 있다. 

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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