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356건, 최근 0 건 안내 글쓰기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현대건설기계, 수소지게차 개발 본격화

글쓴이 : 아이유헤비 날짜 : 2021-08-30 (월) 13:13
현대건설기계, 물류창고용 수소지게차 개발한다
에스퓨얼셀과 MOU 체결, 1~3톤급 소형 수소지게차 개발키로

158a26f9a939493afcee397b0ad82d4b_업계뉴스_현대.jpg


현대건설기계(대표 공기영)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중형 수소지게차에 이어 1~3톤급 소형 수소지게차 개발을 통해 이 분야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건설기계는 최근 수소 연료전지 전문기업 에스퓨얼셀과 ‘수소 연료전지 지게차 보급 확대를 위한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 소형 수소지게차 공동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지게차 생산과 파워팩 제어 및 통신시스템을, 에스퓨얼셀은 수소 연료전지 파워팩의 개발과 생산을 담당한다.
이로써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지게차 라인업을 확대해 다가올 친환경 지게차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에스퓨얼셀은 향후 안정적인 수소팩 공급처를 확보할 수 있게 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양사가 공동개발하는 지게차용 수소 연료전지 파워팩은 보다 안정화된 출력 성능을 기반으로 1회 충전했을 때 최대 8시간까지 작업이 가능하다.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시켜 전기를 발생시키는데, 에너지 효율이 높고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대체에너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수소 연료전지 활용이 활성화된 미국에서는 누적 3만대 이상의 수소지게차가 판매돼 월마트, 아마존 등과 같은 대형 물류창고에서 활용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는 국내에 관련 인프라가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023년까지 소형 수소지게차의 상용화를 완성할 방침이다.
한편 에스퓨얼셀은 현재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올해 6월에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수소전문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건설기계 황종현 산업차량 R&D부문장은 “현대건설기계는 지난 2020년 현대모비스와 함께 국내 최초로 5톤급 중형 수소지게차 개발에 성공한 바 있다”며, “이번 에스퓨얼셀과의 협업을 통해 물류창고에 특화된 1~3톤급 소형 수소지게차까지 제품군을 확대, 친환경 물류 사업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